시각장애인, 복지서비스 접근이 쉬워진다

복지부, 시각장애인용 「복지서비스 안내서」 개정 발간

전환 | 기사입력 2020/06/18 [22:49]
복지
시각장애인, 복지서비스 접근이 쉬워진다
복지부, 시각장애인용 「복지서비스 안내서」 개정 발간
기사입력: 2020/06/18 [22:49] ⓒ 메디칼프레스
전환
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
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

 

 



보건복지부는 시각장애인이 복지서비스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올해 개정 발간
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안내서를 국립장애인도서관과 함께 시각장애인용 음성자료(DAISY)로 제작하여 배포하였다.

 

이 안내서에는 국민이 처한 상황별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담았고, 생애주기별, 대상 특성별, 가나다순 색인도 제시하여 복지서비스를 쉽게 찾아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.

 

이 안내서는 사회보장위원회(ssc.go.kr) 및 보건복지부 (mohw.go.kr), 복지로(bokjiro.go.kr)와 국립장애인도서관(nlid.nl.go.kr) 누리집 및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(dream.nl.go.kr)에서 직접 내려받을 수 있다.

 

아울러 온라인에서 생애주기와 대상별(임신출산영유아, 아동청소년, 청년, 노령층, 장애인) 정책을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협력하여 전자책(e-book)을 제작하여 배포하였다.

 

이 전자책은 사회보장위원회(ssc.go.kr) 및 보건복지부 (mohw.go.kr), 복지로(bokjiro.go.kr) 등 누리집에 접속하여 아동청년노인 등 생애주기와 대상별로 정보를 열람하고 검색할 수 있게 하였다.

    

보건복지부 양성일 사회복지정책실장은 앞으로도 시각장애인이 복지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매년 변경된 내용을 반영하여 시각장애인용 안내서를 개정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. 아울러 국민, 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공무원, 사회복지사 등의 의견에 귀 기울여 복지 안내서가 수요자 중심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.”라고 덧붙였다.

 

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하성준 사무총장은 복지서비스는 서비스를 받는 사람들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안내가 되어야 하고, 많은 복지사업 안내를 시각장애인용 음성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며 이번 음성자료를 계기로 사회적으로 더 많은 관심을 희망한다.”라고 말했다.

 
ⓒ 메디칼프레스.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
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
복지부, 시각장애인용, 복지서비스, 안내서, 개정 발간, 복지서비스, 정보 접근 관련기사목록